오늘은 시장 균형과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다.
균형가격 := 개별 소비자의 수요량의 합인 시장수요량과 개별 기업의 공급량의 합인 시장공급량을 일치시키는 가격
균형거래량 := 균형가격일 때의 거래량
경제적 효율성 (=사회후생) := 소비자 잉여+생산자 잉여
가격통제 := 정부가 가격에 상한 또는 하한을 설정하는 것
- 최고가격제 : 소비자 보호 ex) 임대료 상한제
- 최저가격제 : 공급자 보호 ex) 최저임금제
수량통제 := 정부가 공급을 제한하는 것, 대체로 공급자 보호
시류효과 (=밴드웨건 효과) := 어떤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날 수록 그 편익이 더 증가해 추가 구매를 불러일으키는 현상 ex) 메신저, 모바일 앱, 전화기
백로효과 (=스놉 효과) := 어떤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날수록 그 편익이 감소해 해당 재화의 구매를 줄이는 현상
이상으로 시장균형,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.
다음에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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