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재화 시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.
러너지수 :=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경제지표, (가격-한계비용) / 가격
약탈가격 := 신규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할 엄두가 나지 않도록 제품가격을 낮게 책정한 뒤 신규사업자가 시장에서 철수하면 다시 가격을 높이는 행위
파레토 효율적 := 다른 참가자의 보수를 줄이지 않으면서 어떤 한 참가자의 보수를 늘리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
담합 := 과점시장에서 기업이 생산자의 이익을 위해 서로가 협동하는 것
카르텔 := 담합의 가장 강한 형태
리니언시 제도 := 담합 행위를 자진해서 신고한 기업에게 과징금을 감면하거나 면제해 주는 것
규모의 경제 := 생산량이 늘어날 때 평균생산비용이 줄어드는 현상
가격차별 := 동일한 상품을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
ㄴ1급 가격차별 := 완전가격차별, 기업이 소비자 개개인의 지불의사가격을 완전히 알고 있을 때 개별 소비자의 지불의사가격과 같도록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뜻한다.
ㄴ2급 가격차별 := 수량할인, 기업이 소비자가 구매하는 수량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해 가격을 달리 책정하는 수량 의존적 가격설정 ex) 입장료와 놀이기구 탑승료를 별도로 받는 놀이공원, 단체 고객에 대한 할인
ㄴ3급 가격차별 := 수능 수험표를 지참하는 학생에 대한 영화 티켓 할인, 노인층에 대한 통신료 할인 등
구분 | 재화 시장의 종류 | |||
기준 | 완전경쟁시장 | 독점적 경쟁시장 | 과점시장 | 독점시장 |
생산자의 수 | 다수 | 다수 | 소수 | 하나 |
재화의 품질 | 동질적 | 이질적 | 동질적, 이질적 | 동질적 |
진입장벽 | 없음 | 없거나 낮음 | 높음 | 매우 높음 |
시장지배력 (가격결정력) | 없음 | 어느 정도 있음 (충성고객에 대해) | 어느 정도 있음 | 매우 강함 |
러너지수 | 0 | 0~1 | 0~1 | 0~1 |
기타 특징 | 소비자가 재화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가짐 | - 상품차별화 - 비가격경쟁 : 광고 마케팅 | - 기업 간 상호 의존적 선택이 이뤄짐 - 기업 간 담합이 발생할 수 있고, 이를 규제하기 위한 리니언시 제도가 운영됨 | - 별도의 공급곡선 없음 - 기업은 가격차별을 할 수 있음 |
예시 | 쌀시장, 농수산물시장 | 외식시장, 음반시장, 제과제빵시장, 이발소 및 각종 미용 산업 | 완성차 시장, 가전제품시장, 정유산업 | 철도와 전력 등 대규모 장치산업 |
여기서 독점적 경쟁시장의 경우 과점시장과 그 구분이 다소 모호하다.
이상으로 재화시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.
다음에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다.
'000_재테크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투자 - 유가물] 미술품 (feat. 갤러리K 아트노믹스) (1) | 2023.12.05 |
---|---|
[미시 경제] 04 시장실패와 소득분배 (0) | 2023.12.04 |
[미시 경제] 02 수요와 공급 - 시장균형 /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 효과 (1) | 2023.11.25 |
[보험] 개요 (1) | 2023.11.18 |
[세금] 소득세 (0) | 2023.11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