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000_재테크 기초

[미시 경제] 03 재화 시장의 종류와 특징

by 라이프 트리 - 경제 2023. 12. 3.

오늘은 재화 시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.
 
 
러너지수 :=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경제지표, (가격-한계비용) / 가격
 
약탈가격 := 신규사업자가 시장에 진입할 엄두가 나지 않도록 제품가격을 낮게 책정한 뒤 신규사업자가 시장에서 철수하면 다시 가격을 높이는 행위
파레토 효율적 := 다른 참가자의 보수를 줄이지 않으면서 어떤 한 참가자의 보수를 늘리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
담합 := 과점시장에서 기업이 생산자의 이익을 위해 서로가 협동하는 것
카르텔 := 담합의 가장 강한 형태
리니언시 제도 := 담합 행위를 자진해서 신고한 기업에게 과징금을 감면하거나 면제해 주는 것
 
규모의 경제 := 생산량이 늘어날 때 평균생산비용이 줄어드는 현상
가격차별 := 동일한 상품을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
ㄴ1급 가격차별 := 완전가격차별, 기업이 소비자 개개인의 지불의사가격을 완전히 알고 있을 때 개별 소비자의 지불의사가격과 같도록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뜻한다.
ㄴ2급 가격차별 := 수량할인, 기업이 소비자가 구매하는 수량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해 가격을 달리 책정하는 수량 의존적 가격설정 ex) 입장료와 놀이기구 탑승료를 별도로 받는 놀이공원, 단체 고객에 대한 할인 
ㄴ3급 가격차별 := 수능 수험표를 지참하는 학생에 대한 영화 티켓 할인, 노인층에 대한 통신료 할인 등
 

구분재화 시장의 종류
기준완전경쟁시장독점적 경쟁시장과점시장독점시장
생산자의 수다수다수소수하나
재화의 품질동질적이질적동질적, 이질적동질적
진입장벽없음없거나 낮음높음매우 높음
시장지배력
(가격결정력)
없음어느 정도 있음
(충성고객에 대해)
어느 정도 있음매우 강함
러너지수00~10~10~1
기타 특징소비자가 재화에 대해 완전한 정보를 가짐- 상품차별화
- 비가격경쟁 : 광고 마케팅
- 기업 간 상호 의존적 선택이 이뤄짐
- 기업 간 담합이 발생할 수 있고, 이를 규제하기 위한 리니언시 제도가 운영됨
- 별도의 공급곡선 없음
- 기업은 가격차별을 할 수 있음
예시쌀시장, 농수산물시장외식시장, 음반시장, 제과제빵시장, 이발소 및 각종 미용 산업완성차 시장, 가전제품시장, 정유산업철도와 전력 등 대규모 장치산업

 
여기서 독점적 경쟁시장의 경우 과점시장과 그 구분이 다소 모호하다.
 
이상으로 재화시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.
다음에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다.